목 차    목차 >Ⅴ.저온법 비누 만들기 > 1.특징/2.재료
 
 비누화값 자동 계산기
 베이스오일별 비누화값
 
1. 특징
 
  베이스오일과 가성소다를 혼합하여 끓이는 단계가 없어 고온법(Hot Process)비누 보다는 비교적 만드는 방법이 쉽다. 그러나 가성소다를 사용하기 때문에 주의할 사항을 반드시 숙지하고 만들어야 한다. CP비누라고도 하며, 피부 타입이나 사용 목적에 맞게 베이스오일, 첨가제 등 재료를 사용하여 만들기 때문에 주로 기능성 비누를 만들 경우에 적합하다.

베이스오일과 가성소다 용액을 준비하여 트레이스 상태까진 40분 정도 걸리며, 비누틀에 부어 비누의 종류에 따라 1~5일 정도 비누화를 진행시킨 후에 4~6주간 숙성시킨 후에 사용한다.

매일 사용하는 비누, 이젠 가정에서 직접 만들어 사용한다면 가족의 건강과 환경에 도움이 되고 소중한 이웃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친환경 비누이다.
 
2. 재료
 
 
① 베이스오일
대부분 식물성오일을 사용하며, 비누의 특징을 결정할 만큼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재료이다. 오일의 종류와 특성을 숙지해야 피부 타입과 사용목적에 알맞게 사용할 수 있다.
② 가성소다
베이스오일과 교반(비누화반응)하여 비누와 글리세린을 만들어 내는 필수 재료이다. 취급시 반드시 주의사항을 숙지한 후에 사용한다
③ 정제수
가성소다 용액을 만들기 위해 정제수를 사용하며, 유기물과 무기물을 걸러서 얻은 순수한 물인 정제수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④ 에센셜오일과 비타민E
에센셜오일의 성분과 천연향을 취향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한다. 비누는 세정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저렴한 벌크 제품을 사용해도 된다. 비타민E는 비누의 수명을 연장시킨다.
⑤ 한방재, 곡물, 허브 등
허브(라벤더, 캐모마일 ...), 한방건재(어성초, 살구씨, 율피 ...), 곡물 등 재료를 첨가할 수 있다.
⑥ 기타 첨가제
클레이, 황토, 숯, 입욕제(유노하나) 등 다양한 재료를 넣어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