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목차 >Ⅲ.입욕제 만들기 > 1.특징/2.재료
 
 비누화값 자동 계산기
 베이스오일별 비누화값
 
1. 특징
 
  입욕제인 바스봄(Bath Bomb)은 바스피즈(Bath Fizz)라고도 부르며, 욕조에 넣으면 뽀글뽀글 거품이 생겨서 아이들과 함께 온 가족이 입욕을 재밌게 즐길 수 있다.

족욕, 반신욕, 전신욕 등 입욕에 주로 사용하고 입욕제를 물에 풀어서 세안이나 피부 마사지를 하여 피부관리를 해도 좋다.

재료를 가열하지 않고 가성소다도 사용하지 않으며, 분말재료에 액상첨가제를 넣고 혼합하여 만들기 때문에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다.

바스봄을 만들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뭉칠 때 사용하는 물의 양이다. 탄산수소나트륨과 구연산은 물이 닿으면 녹거나 부풀기 때문에 반드시 분무기를 이용하여 소량의 물을 분무한 후에 빠르게 뭉쳐주워야 한다.
 
2. 재료
 
 
① 탄산수소나트륨
중조, 산성탄산나트륨, 중탄산나트륨, 중탄산소다 등이라고도 한다. 목욕, 린스, pH조절제, 세척제, 탈취제, 세제, 베이킹파우더의 주성분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② 구연산
시트르산(Citric Acid)이라고도 하며, 감귤류에서 주로 추출한다. 산미제, pH조절제, 산화방지제, 세제 등으로 식품, 의약, 산업용 등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음료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③ 옥수수전분(콘스타치)
분말재료(탄산수소나트륨, 구연산)를 잘 뭉치게 하기 위해 사용한다.
④ 물(플로랄워터, 정제수)
플로랄워터나 정제수를 사용하며, 분말재료를 뭉치기 위해 사용하지만 많이 사용하면 부풀어 실패하기 쉽기 때문에 분무기로 아주 소량을 뿌려주워야 한다.
⑤ 에센셜오일
에센셜오일의 성분과 천연향을 취향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한다. 인공적으로 합성한 프래그런스오일은 피부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에센셜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⑥ 분말재료
분말재료(입욕제, 황토, 클레이 등)를 넣어서 분말 고유의 성분과 원하는 색을 표현할 때 첨가한다.
⑦ 글리세린
물만 사용하거나 많이 사용하면 부풀어서 만들기 어렵고 만든 입욕제는 갈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소량의 글리세린을 사용하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⑧ 기타 첨가제
천연소금, 건조허브 등 다양한 재료를 피부상태와 취향에 따라 첨가한다.